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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장 기간엔 안 돼요” 해수욕장 드론 비행 주의보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허가 없이 드론을 날린 외국인들이 적발됐다. 개장 기간에 해수욕장에서 무단으로 드론을 띄울 경우 과태료를 몰 수 있는 만큼 지자체가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지난달 6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백사장에서 중국인 A(20대·남)씨 등 2명이 드론을 날리다가 적발됐다. 이들은 드론을 이용해 해수욕장 풍경 사진을 찍다가 현장 순찰 중이던 경찰관에게 제지당했다. 이들은 드론 비행 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였다. 원래라면 과태료를 물어야 했으나, 해운대구는 이들이 외국인이라 관련 규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고 촬영물도 불법성이 없는 점을 고려해 계도 조치했다.
이처럼 피서객이 몰리는 여름철 해수욕장에서 드론을 띄웠다가 제지를 받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하고 있다. 해수욕장 이용·관리에 관한 법률은 개장 기간에 관리청 허가 없이 백사장에서 드론 등 무선동력 기구를 조종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10만 원 이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규정이 생긴 건 드론 촬영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와 안전사고 우려 때문이다. 개장 기간에는 가벼운 옷차림을 한 피서객들이 많은데, 드론 촬영 특성상 이용객이 원치 않아도 사진에 찍힐 수 있다. 또 드론이 오작동으로 피서객이 밀집한 백사장에 추락하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개장 기간 해수욕장 드론 촬영이 무조건 금지되는 건 아니다. 드론 비행을 하려는 사람은 사전에 관할 지자체에 드론 비행시간과 위치, 목적 등을 보고하면 된다. 지자체는 내용을 검토해 안전상 문제 등이 없다고 판단하면 비행을 허가한다.
그러나 이번 사례처럼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이런 금지 규정과 절차가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실제로 해운대해수욕장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드론 비행 관련 제한사항을 알 수 있는 안내판이나 홍보 문구는 마련돼 있지 않다.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역시 기초 질서 유지를 당부하는 안내 방송을 6개국 언어로 송출하고 있으나, 드론 관련 내용은 없다.
해운대해수욕장을 관리하는 해운대구는 이번 적발 사례를 계기로 외국인을 상대로 한 드론 규정 안내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부산 해운대구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이 알 수 있도록 제한 사항을 담은 현수막을 설치할 계획이며, 공식 누리집 등을 통해서도 드론 비행 제한 관련 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산CBS 김혜민 기자
원본 링크 : https://www.nocutnews.co.kr/news/6383633?utm_source=naver&utm_medium=article&utm_campaign=20250811040716

[인터렉티브와 소통하다]세계 최초 나무 식재 드론 개발
프로펠러가 내는 굉음은 위협적이었다. 너비 2.12m, 무게 10㎏에 이르는 드론의 크기 만큼이나 소리는 진중했다. 지상 30m높이에서 상하좌우로 미세하게 움직이던 드론은 6개 소트에 잡고 있던 물체를 하나씩 차례로 낙하했다. 물체를 담고 있던 날카롭고 뾰족한 날을 가진 카트리지는 지면을 향해 빠르게 떨어져 지면에 박혔다. ‘퍽’하는 소리가 대기에 퍼졌다. 드론에서 떨어진 물체는 다름 아닌 ‘묘목’, 20~30cm 크기의 2년생 소나무였다. 이 나무는 앞으로 땅에 뿌리를 내려 성장하고, 플라스틱 카트리지는 7개월 뒤 자연 분해될 예정이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장에서 활약하는 드론이 떨군 살상 무기 ‘수류탄’의 참상을 영상으로 접하는 시대에, 대한민국 드론은 반대로 새생명을 떨구고 있다. 드론으로 씨앗을 뿌려 식물을 키우는 ‘씨드볼’방식은 많이 알려졌지만, 드론으로 직접 나무를 심는 방식은 전세계적으로 이번이 처음이다.
이 현장은 드론도시를 꿈꾸는 강원도 영월군이 국토교통부의 2025 드론 나무 식재 실증사업에 선정, 드론의 임무 활용을 연구 개발하는 업체 디알원과 드론업체 rotom이 공동으로 연구개발중인 모습이다. 원주에 기반을 둔 업체는 영월과 경기도 남양주시 일대에서 테스트를 거치고 있다. 드론을 통한 식재는 험준한 산악지형 등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유리하다.
업체는 테스트를 거쳐 10월쯤 영월 산하에 실제 나무를 심을 예정이다. 이에 앞서 업체는 지난달 시범적으로 드론으로 30그루의 소나무 어린 묘목을 영월읍내 야산에 식재해 28그루가 생존에 성공, 생육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드론을 통한 나무 식재의 성패는 ‘카트리지’의 성능에서 갈린다. 카트리지는 공중에서 지상까지 묘목의 운반을 돕는 한편 땅에 묘목의 뿌리가 확고히 박히도록 돕는 역할을 맡는다. 유완재 디알원 이사는 “나무 식재 카트리지는 원통형 모양에다 끝이 뾰족하면서도 강한 강도를 갖춰야 한다”며 “또한 자연적으로 생분해되어야 하는 기능을 갖춰야 하는 만큼, 재질상 강하면서도 스스로 분해될 수 있는 서로 다른 성질을 모두 소화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업체는 1년 넘게 카트리지의 성능 개발에 주력했다. 그 결과 생분해 플라스틱과 흙으로 빚은 토기 2가지 방식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플라스틱은 강도가 강한 반면 7개월 뒤에야 완전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반면 토기 방식은 강도는 약하지만, 분해가 조속히 이뤄지는 장점이 있다.
업체는 드론을 통한 나무 식재 기술을 토대로 향후 인도네시아 갯벌지역에서의 벵갈나무 식재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캐나다 맥마스터 대학, 미국 오리건 대학 등과의 공동연구도 진행중이다.
최원태 디알원 대표는 “드론을 통한 식재는 환경복원, 탄소배출권 획득 등 지구 살리기의 취지를 담고 있다”며 “회사는 나무 식재 등 드론을 통한 다양한 임무 활용에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류재일기자
원본출처 : https://www.kwnews.co.kr/page/view/2025073014060186899

비거라지, 현대글로비스에 드론 기반 재고 관리 시스템 공급…재고 파악 정확도 99% 기록
[사진=비거라지]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자율 비행 드론 스타트업 비거라지(B GARAGE, 대표 김영준)는 자사의 자율 비행 드론 기반의 재고 조사 자동화 서비스를 현대글로비스(대표 이규복)의 물류센터에 공급해 업무 효율화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비거라지는 ▲웹 기반 사용자 소프트웨어 ▲재고 파악을 위한 컴퓨터 비전 소프트웨어 ▲카메라 비전 기반 자율 비행 소프트웨어 ▲드론 ▲배터리팩 ▲자동 배터리 교체를 위한 베이스 스테이션 등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아우르는 수직 통합형 솔루션을 자체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특히 비거라지의 드론은 카메라 비전 기반 자율 비행 기술을 적용해 GPS가 작동하지 않는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물류 창고 재고 조사가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여기에 자체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완전 자동화된 재고 조사 서비스를 구현했다.
현대글로비스는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이하 HMGMA) 내 통합물류센터(이하 CC)에서 자동차 반조립 부품(KD) 재고의 정확도 향상과 재고 조사 시간 단축을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비거라지의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현대글로비스는 전산 재고와 실물 재고 간 오류를 신속히 식별하며 재고 파악 정확도를 99% 이상으로 높이는 획기적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기존에 육안 조사 대비 재고 조사 시간을 90% 이상 단축해 물류 혁신과 운용 비용 절감 효과를 입증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비거라지는 현대글로비스 HMGMA CC 내 서비스 공급을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김영준 비거라지 대표는 “이번 공급으로 자사의 자율 비행 드론 서비스가 인력 운영 부담 해소는 물론 더 빠르고 정확한 재고 조사 가능성을 보여줬다”라며, “앞으로 드론 소형화와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실내 시설물 점검, 실내외 경비, 국방 정찰 등으로 활용 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거라지는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인공지능 자율 시스템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오라클과 구글 본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경력을 쌓은 김영준 대표가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현재 미국과 한국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기술력과 성장성을 인정받아 SBVA, LB인베스트먼트,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총 372억 원의 누적 투자금을 유치했다.
출처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https://www.discoverynews.kr)

해상 드론 ‘마구라’, 전투기까지 격추…기원은 낚싯배였다
러시아 흑해함대를 상대로 연이은 타격을 입힌 우크라이나의 해상 드론 ‘마구라’ 시리즈의 출발점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미국 군사 분석가 H. I. 서튼은 30일(현지시간) 해군 전문 매체 ‘네이벌뉴스’에 기고한 분석을 통해 2022년 여름 비밀리에 제작된 원형 드론 ‘마구라 V1’의 존재를 확인하고 이후 실전 투입된 V3~V7과 최신 정찰형 W6까지의 기술 계보를 추적했다.
“모스크바 침몰 직후, 단 4명이 V1 설계”…V3부터 첫 실전 투입서튼에 따르면 마구라 드론 프로젝트는 2022년 5월 러시아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 침몰 직후 우크라이나 정보기관의 지시에 따라 시작됐다.
당시 민간 기술자 4명이 참여해 제작한 초기형 V1은 낚싯배에 폭약과 추진기를 얹은 개념 검증용 시제품이었다. 이어 등장한 V2 역시 제트스키 엔진 기반의 시제 플랫폼으로 탐지 회피 능력을 개선하는 데 집중됐다.
마구라 시리즈가 처음으로 실전 투입된 것은 2022년 10월, 세바스토폴 항구 침투 작전에 동원된 V3였다. 서튼은 “V3가 해상 드론의 첫 전투 작전 사례”라며 이 시점을 비대칭 해군전의 전환점으로 평가했다.기술적 가교였던 V4, 실전형으로 완성된 V5뒤이어 등장한 V4 모델은 항법과 통신 시스템의 정밀성 향상을 목표로 설계된 시험 플랫폼이었다. 실전보다는 자율항해 알고리즘과 위성 통신 시험에 집중됐다. 서튼은 이를 “조잡했던 초기형과 작전 배치형 사이의 기술적 가교”로 평가했다.
마구라 시리즈의 본격적인 전력화는 V5부터 시작됐다. 이 모델은 약 5.5m 크기의 무인 수상정(USV)으로, 300㎏ 고폭탄을 탑재한 채 수백㎞를 자율 항해해 표적을 정밀 타격할 수 있다. V5는 러시아 함정 다수를 타격하며 흑해에서 실질적인 해상 제압력을 확보하는 데 이바지했다.
마구라 V7, 전투기도 격추…“드론이 하늘까지 지배”
지난해 말부터 실전에 투입된 V7 모델은 AIM-9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을 장착, 해상뿐 아니라 공중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량됐다. 우크라이나는 이를 통해 수호이(Su)-30 전투기와 밀(Mi)-8 헬리콥터를 격추한 바 있다. 서튼은 “마구라 시리즈가 단순 자폭 드론에서 ‘공중 격추 능력까지 갖춘 전투형 플랫폼’으로 진화했다”고 분석했다.
V 시리즈의 ‘V’는 버전 아닌 선체 구조…W6는 다목적 드론으로 확장
올해 6월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GUR)은 ‘마구라 W6’라는 새로운 계열의 무인정 플랫폼을 실전에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W6는 폭이 넓은 ‘웨일러형’(Whaler-type) 선체를 채택해 안정성과 항속 거리를 늘렸으며 무장 외에도 정찰·순찰·물자 운송이 가능한 다목적 USV 플랫폼으로 설계됐다.
특히 기존 ‘V 시리즈’의 V는 단순한 버전명이 아니라 고속 항해에 유리한 V자형 선체(V-hull)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이 구조는 파도를 가르며 저피탐 고속 돌진에 유리해 자폭형 공격에 최적화돼 있다. 반면 W6는 폭이 넓은 선체를 통해 장거리 임무와 정찰 안정성을 확보하며 ‘공격 중심에서 작전 다기능화’로의 진화를 보여준다.
“작은 드론 보트가 해군 역사를 바꿨다”서튼은 위성사진, 영상, 파편 분석 등 오신트(OSINT) 기법을 통해 마구라 계열의 진화를 추적해 왔다. 그는 “2022년 낡은 낚싯배 하나에서 시작한 이 드론 시리즈가 이제는 전함을 침몰시키고 전투기까지 격추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변모했다”며 “작은 보트가 해군 역사를 바꿨다”고 강조했다.
한편 ‘마구라’라는 이름은 우크라이나 민속에서 바다와 자연을 상징하는 여성 정령 또는 신적 존재를 뜻하는 이름으로, 우크라이나는 이 상징을 통해 해상 드론에 민족적 서사와 전략적 메시지를 담아낸 것으로 해석된다.
윤태희 기자
원본출처 : https://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250731601022&wlog_tag3=naver

국토부, ‘K-드론 우수사업자’ 공모…기술 상용화·해외진출 지원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TS)과 함께 오는 30일부터 7월 31일까지 ‘K-드론 우수 사업자’ 공모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이 처음인 K-드론 우수 사업자 공모는 우수한 국내 드론 기업을 발굴해 상용화와 해외 진출 등을 돕기 위해 추진된다.
국내에서 3년 이상 드론 사업을 유지한 기업이 신청할 수 있다. 서류·현장 심사와 종합 평가를 거쳐 오는 11월 선정 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다.
평가 기준은 ▲ 모터, 배터리 등 핵심부품의 국산화 수준 ▲ 최근 2년간의 해외 진출 실적 ▲ 드론 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 및 실적 ▲ 기업의 경영 역량, 활용 능력, 기술 혁신성 등이다.
평가는 드론 산업 특성을 반영해 제조 분야와 활용 분야로 구분해 이뤄진다. 분야별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모두 고려한다.
드론정보통합시스템, 드론정보포털, 항공교육훈련포털 등에서 선정 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하면 된다.
김기훈 국토부 첨단항공과장은 “K-드론 우수사업자 인증은 단순한 선별이 아닌 기술력과 수출역량을 갖춘 국내 드론 기업을 산업의 대표 주자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강소기업을 체계적으로 발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출처 : https://www.yna.co.kr/view/AKR20250627120300003?input=1195m

日편의점은 ‘차박 서비스’ …韓은? 캠핑카 물 채워주고 ‘드론 배달’도
최근 일본 편의점 업체 ‘로손(LAWSON)’이 주차장을 개방해 차박 서비스를 시작해 주목받은 가운데, 국내에서도 여행족을 겨냥한 이색 서비스를 제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로손은 지난 14일부터 지바현 내 6개 점포를 시작으로 차박족에게 주차장을 유료로 대여하는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로손은 이 서비스를 향후 주변에 민가가 적은 지방이나 교외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일본 편의점 업계가 차박족을 겨냥해 주차장을 유료로 개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로손은 비어 있는 주차 공간을 활용해 새 수익원을 창출하는 동시에, 여행 수요 변화에 발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로손처럼 차박족을 겨냥해 주차장을 직접 개방하는 서비스는 시행되고 있진 않다. 일본 편의점처럼 넓은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 많지도 않을 뿐더러, 주차장법 등 행정적 문제도 있어 현실적 도입에는 한계가 있다 분석이다.
다만, 일부 편의점에서는 캠핑족이나 여행객을 겨냥한 다른 형태의 이색 서비스를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여행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보험 플랫폼 ‘토글’과 협업,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골프·국내외 여행·운전자 보험 등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과거에는 캠핑·낚시 보험도 선보여 야외 활동 중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레저·캠핑족을 위한 협업도 활발하다. GS25는 지난해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와 손잡고 캠핑 전용 상품을 출시했다. 소시지플래터는 사전예약 3시간 만에 2000개가 완판됐고, 플레이트·컨테이너로 구성된 캠핑김치라면도 캠핑족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 협업 상품 6종의 누적 판매량은 110만 개를 돌파했다.
세븐일레븐은 강원도, 충청도 소재 캠핑 성지 인근 점포들에서 캠핑카 청수(깨끗한 물) 보충 서비스를 지난 2022년부터 도입해 운영중이다. 캠핑카 청수 보충 제반 시설이 부족한 점을 고려해 캠핑족들을 위한 청수 서비스를 내놓은 것이다. 현재 정성대로점, 단양IC점 등 점포 외부 공간이 넓어 주차와 청수 보급이 용이한 곳들로 운영 중이다.
세븐일레븐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가맹점 방문객이 늘어나고, 이에 따른 매출 증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청수를 보충하러 들른 고객이 캠핑에 필요한 식음료나 생필품 등을 함께 구매하면서 추가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편의점 이마트24는 인근 캠핑장과 전원주택 단지로 드론 배송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마트24는 2023년 첫 번째 드론배송 점포로 ‘이마트24 김천영남대로점’을 선정하고 인근 캠핑장과 전원주택 단지로 드론으로 물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김천영남대로점에서 20km 떨어진 산내들 오토캠핑장과 6km 떨어진 전원주택마을인 도공촌까지 배달할 수 있다. 드론 전용 배달 애플리케이션인 ‘닐리버리 앱’을 통해 이마트24 상품을 주문하면 평균 8~15분 안에 제품을 배달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차박이나 캠핑처럼 비용 부담은 줄이면서도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편의점은 전국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만큼, 여행객에게 실질적인 거점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